본문 바로가기
축구/핫 플레이어

분데스리가 초대형 유망주 유수파 무코코의 모든 것

by 나초미쵸 2020. 11. 21.

분데스리가 보르시아 도르트문트에 엘링 홀란드, 주드 벨링엄, 제이든 산초, 지오반니 레이나 등에 이어 새로운 대형 유망주가 탄생했습니다. 그는 바로 유스 리그를 박살내고 온 유수파 무코코입니다.

 

유스팀 괴물

bulinews.com

 

무코코는 10살까지 카메룬의 수도 야운데에서 그의 조부모와 함께 살았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당시 독일 함부르크에서 살았는데 1990년 대에 독일 시민권을 취득해 2014년 여름, 무코코를 독일로 데려왔습니다. 그리고 독일로 이민을 떠난 동시에 무코코는 곧바로 지역 축구 유스팀 장크트 파울리(2 분데스리가) 유스팀에 입단했습니다.

 

무코코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장크트 파울리 유스팀에서 스트라이커로 뛰면서 13경기 23골을 넣으며 세상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2016년 7월에 도르트문트 유스팀과 계약을 맺었습니다.

 

무코코는 당시 13살에 불과했음에도 불구하고 U-17팀에서 뛸 정도로 기량이 출중했습니다. 그리고 2017/18 시즌 28경기 40골 7어시스트, 2018/19 시즌 28경기 50골 9어시스트라는 무시무시한 스탯을 쌓으며 이듬해 14살의 나이에 U-19팀으로 월반했습니다. 어린 선수들의 경우에는 경험의 차이가 성장함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어린 선수들 간에 한 살이라도 차이가 나면 그만큼 기량에서 우열이 드러나기 십상입니다. 그런데 무코코는 무려 4~5살 차이가 나는 선수들과 함께 경기장을 누볐다는 점에서 그가 얼마나 타고난 선수인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무코코는 U-19팀에서의 첫 경기에서 부퍼탈 SV를 상대로 6골을 넣으면서 더블 해트트릭을 달성했고, 팀은 9-2로 대승을 거뒀습니다. 2019년 9월 17일, 무코코는 첫 UEFA 유스 리그에서 FC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출전했고, 이 대회 사상 최연소 출전 선수로 기록되었습니다. 같은 해 10월 23일 인터밀란과의 경기에서는 골을 기록하면서 대회 역대 최연소 득점 선수가 되었습니다. 당시 시즌 스탯은 28경기 38골 10어시스트였습니다.

 

 

무코코가 유스팀에서 이 같은 활약을 펼치자 도르트문트 성인팀은 그를 1군으로 콜업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걸림돌이 딱 한 가지 있었습니다. 바로 독일 프로축구 연맹 규정상 1군 경기 출전 최소 연령은 16세 6개월이어야 했던 것입니다. 무코코는 2004년 11월 20일 생으로 이 조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2021년 5월에야 1군 무대를 밟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도르트문트 구단측은 1군 무대 최소 연령을 16세로 하향 조정해달라는 안건을 독일 프로축구 연맹에 공식적으로 건의했고, 이를 검토한 연맹은 이를 승낙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무코코는 도르트문트 1군 엔트리에 소속되어 있으며, 2년 프로 계약과 등번호 18번을 배정받았습니다.

 

무코코는 2020/21 시즌 유스팀에서 치른 4경기에서 3번의 해트트릭과 1번의 오버 해트트릭(4골)을 기록하면서 '괴물 신인'임을 또다시 증명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

cgtn

 

179cm, 72kg의 탄탄한 체격을 자랑하는 무코코의 주 포지션은 센터 포워드입니다. 무코코의 최대 장점은 빠른 스피드, 강한 슈팅, 골 결정력입니다. 페널티 박스 안에서는 드리블 돌파에 이은 깔끔한 슈팅이 돋보이고, 박스 바깥에서는 강력하면서도 기술적인 왼발 중거리 슈팅이 두드러집니다.

 

드리블이 섬세하지는 않지만 몸으로 밀고 들어가는 파워와 페이스가 탁월해 상대 수비가 따라붙기 힘든 유형의 선수입니다. 그리고 왼발 못지않게 오른발도 잘 사용해 오른발로도 종종 골을 터뜨리곤 합니다.

 

제공권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상대의 등을 지고 버티는 플레이로 후방에서 오는 볼을 잘 간수합니다. 또한 후속 동작이 신속해 180도 터닝 페인트로 상대 수비를 순식간에 제치는 플레이도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활동량이 많아 전방 압박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인다거나, 경기가 잘 풀리지 않을 때면 본인이 라인을 내려 중원에서 볼에 관여합니다. 하지만 연계 패스나 리턴 패스를 원 터치로 내주는 상황에서 아직까지는 투박한 면을 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9lfHe-9KN4

유튜브 scoutnation 

 

나이 논란?

무코코는 때 아닌 나이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본인보다 연령대가 훨씬 높은 유스 리그에서 너무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여러 스포츠 매체들은 그의 나이에 대한 의구심을 품었고, 이를 계속해서 기사 주제로 다뤘습니다. 이에 무코코의 아버지는 다수의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무코코의 출생증명서를 보여줌으로써 논란을 잠재웠습니다.

 

2004년 생의 이 선수가 앞으로 프로 무대에서 어떤 플레이로 세상을 놀라게 할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