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팀 분석

'EPL 반등의 팀, 아스톤 빌라' 딘 스미스 전술 분석

by 나초미쵸 2020. 11. 9.

2020/21 시즌 프리미어리그는 혼동의 연속입니다. 사우샘프턴, 아스톤 빌라, 에버튼 등 지난 시즌 중하위권에 머물렀던 팀들이 상위권에 속해있는 반면, 맨시티, 아스날, 맨유는 중위권에 정체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즌 반등에 성공한 팀들 가운데 아스톤 빌라는 가장 좋은 페이스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birmingham mail

 

지난 시즌 아스톤 빌라는 본머스와 승점 1점 차로 간신히 강등을 면했던 약팀이었습니다. 그런데 아스톤 빌라는 선수 개편과 딘 스미스 감독의 축구 철학이 더해져 강팀으로 거듭났습니다. 아스톤 빌라는 리그에서 BIG 6의 일원인 리버풀, 레스터, 아스날을 차례로 잡으면서 이것이 절대 우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포메이션

 

아스톤 빌라의 기본 포메이션은 4-2-3-1입니다. 현대 축구에 와서는 4-2-3-1의 단점이 대두되어 많은 감독들이 사용을 자제했지만 딘 스미스 감독은 이를 유연하게 사용하면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베스트 일레븐 멤버를 살펴보면 골키퍼 자리에는 지난 시즌 아스날 후반기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가 있습니다. 수비진은 기존의 맷 타겟, 타이론 밍스, 에즈리 콘사와 노팅엄 포레스트에서 영입한 매티 캐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선은 뛰어난 활동량을 자랑하는 존 맥긴과 더글라스 루이즈가 나서고, 2선은 주장 잭 그릴리쉬, 첼시에서 임대 이적한 로스 바클리, 트레제게로 이루어집니다. 최전방은 지난 시즌 EFL 챔피언십 득점 2위를 차지한 올리 왓킨스가 책임집니다.

 

 

 

 

 

 

 

수비 운영

 

이번 시즌 아스톤 빌라는 수비적인 운영이 매우 두드러집니다. 우선 아스톤 빌라는 때에 따라서는 강한 전방 압박을 통해 볼 소유권을 되찾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선수들이 하프 라인으로 내려섰다가 지역 방어 형태에서의 프레싱으로 볼을 탈취합니다. 즉, 압박은 하되 그것이 높은 라인에서 일어나지 않을 뿐입니다.

 

이미지상으로 잘 표현하지 못했지만, 아스톤 빌라는 모든 선수들 간의 간격을 최소화해 협력 수비를 즐겨합니다. 중원에서 상대 선수가 공을 잡았을 때 기본으로 두 명 이상이 달라붙어 공을 빼앗을 수밖에 없는 구조를 만듭니다. 하지만 이 같은 전술에는 명백한 단점이 드러납니다. 아스톤 빌라 필드 플레이어들은 한 집단으로서 다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공이 없는 반대편 공간이 그대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압박 타이밍과 속도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상대가 방향 전환을 통해 쉽게 득점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런 체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선수는 공격형 미드필더 로스 바클리입니다. 바클리는 수비 시에 최전방 스트라이커 왓킨스와 투톱을 형성하면서 상대의 후방 빌드업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측면 윙어들은 라인을 살짝 내려 탄탄한 두줄 수비를 구축합니다.

 

스미스 감독이 바클리를 수비 상황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바클리는 왕성한 활동량으로 경기장 왼쪽과 오른쪽을 오가면서 수비에 가담합니다. 여기서 나타나는 특징은 바클리가 어느 한쪽으로 이동할 때 원래 그 자리에 있던 윙어는 아랫선으로 내려온다는 것입니다. 이는 중원에 선수를 추가함으로써 중원 싸움에 탄력을 불어넣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 그릴리쉬의 플레이메이킹+재빠른 공수 전환

아스톤 빌라가 공격을 수행할 때 키 플레이는 역시 잭 그릴리쉬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도 나와 있듯이 아스톤 빌라의 공격 비중이 왼편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그릴리쉬가 팀에 기여하는 부분이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who scored

 

그릴리쉬는 터치 라인 부근과 하프 스페이스에서 드리블로써 상대를 벗겨낸 뒤 슈팅으로 마무리하거나 창의적인 패스로 동료 선수들에게 찬스 메이킹을 해줍니다. 

 

아스톤 빌라의 또 다른 공격 패턴은 중원에서의 강력한 압박 이후 볼을 빼앗고, 순식간에 공격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아스톤 빌라 선수들은 대체적으로 체력이 뛰어나고 활동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런 역습 축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풀백들의 적극적인 공격 가담 역시 아스톤 빌라의 다양한 공격 패턴 중 하나입니다.

 

premier league

 

약팀에서 강팀으로 새 단장한 아스톤 빌라, 과연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가 끝날 무렵에는 리그 순위표 어느 곳에 위치해 있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