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축구 소식

바이에른 뮌헨 vs 첼시 분석

by 나초미쵸 2020. 8. 6.

 

오는 8월 9일 일요일 새벽 4시(한국시간),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바이에른 뮌헨과 첼시가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을 치릅니다. 홈팀 바이에른 뮌헨은 지난 1차전에서 원정팀 첼시를 3-0으로 완파했습니다. 경기력은 압도적이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은 60%가 넘는 점유율을 가져갔고, 첼시는 역습을 몇 차례 시도했지만 번번이 막혔습니다.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는 후반 51, 54, 76분에 각각 골을 기록하면서 헤트트릭을 달성했고, 세르주 그나브리는 2 어시스트를 올렸습니다. 해당 경기의 중계는 네이버 스포츠, SPOTV 2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

 

벤자민 파바르를 제외하면 바이에른 뮌헨은 완전체입니다. 팀 중원의 핵심 자원인 티아고 알칸타라가 돌아오면서 뮌헨은 1차전보다 더 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뮌헨은 가장 최근 열린 공식 경기인 포칼컵에서 바이어 레버쿠젠을 4-2로 꺾고 우승컵을 차지했습니다. 뮌헨은 뮐러의 활동량을 이용한 좁은 공간에서의 부분 전술과 측면 공격수의 스피드를 활용한 공격으로 효과를 봤습니다. 뮌헨은 좁은 지역에서 3명 이상의 선수들이 연계 플레이에 관여함으로써 수적 우위를 점해 공격 주도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속공 찬스에서는 세르주 그나브리, 킹슬리 코망 등을 활용한 빠른 역습 전개를 도모했습니다. 이 같은 플레이는 득점으로 연결되었고, 결국 승부의 추를 본인들 쪽으로 기울였습니다.

 

이로써 뮌헨은 리그 우승과 더불어 FA컵 우승을 맞이함으로써 이미 더블을 달성해 놓은 상태입니다. 뮌헨이 이번 챔피언스리그에서 빅이어를 들어 올리면 트레블이라는 업적을 남기게 됩니다.

 

한스 디터 플리크 감독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할 것입니다. 골키퍼 장갑은 마누엘 노이어 골키퍼가 착용합니다. 수비라인은 알폰소 데이비스, 다비드 알라바, 제롬 보아탱, 조슈아 키미히로 구성됩니다. 키미히는 티아고 알칸타라의 복귀와 벤자민 파바르의 부상으로 오른쪽 풀백으로 포지션을 변경했습니다. 3선은 티아고 알칸타라와 레온 고레츠카가 담당합니다. 2선은 킹슬리 코망, 토마스 뮐러 세르주 그나브리입니다. 최전방은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가 나섭니다. 레반도프스키는 1차전에서 헤트트릭을 달성한 장본인이기에 이 경기에 대한 자신감은 엄청날 것입니다.

 

바이에른 뮌헨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파바르

 

첼시

 

첼시는 현재 스쿼드 상에 있어서 초비상에 걸렸습니다. 마르코스 알론소와 조르지뉴는 카드 트러블로 출장 정지 처분을 당했고, 루벤 로프터스-치크, 크리스티안 플리식,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 페드로 로드리게스, 빌리 길모어는 부상으로 결장이 확정되었습니다. 팀의 핵심 멤버가 대거 빠진 상태에서 첼시는 3-0, 게다가 뮌헨 원정에서 무실점을 한다는 가정 하에 최소 3골을 넣어야 합니다.

 

첼시는 지난 FA컵 결승전에서 아스날을 상대로 2-1 역전패를 당했습니다. 첼시의 크리스티안 플리식은 전반 5분 만에 페널티 박스 안에서 골을 만들어냈습니다. 첼시는 그 뒤로도 몇 차례 좋은 찬스를 맞이했으나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 골키퍼에 의해 무산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반 28분, 아스날의 반격이 시작되었습니다. 역습에서 승부를 봤던 아스날은 전반 28분 속공 찬스에서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의 반칙으로 페널티킥 유도에 성공했고, 이를 피에르 오바메양이 깔끔하게 처리했습니다. 이후 첼시는 악몽 같은 후반전을 맞이했습니다. 첫 번째로 크리스티안 플리식이 햄스트링을 부여 교체 아웃되었고, 두 번째로 역전 결승골을 오바메양에게 내주었습니다. 세 번째로 마테오 코바치치의 퇴장, 마지막으로 페드로 로드리게스의 어깨 부상이었습니다. 첼시는 FA컵 우승 트로피보다 많은 것을 잃어 결과적으로 매우 침통했던 90분이 되었습니다.

 

프랭크 램파드 감독은 기존의 3-4-3 포메이션을 들고 나올 것입니다. 골키퍼 장갑은 케파 아리사발라가 대신 윌리 카바예로가 낍니다. 3백은 안토니오 뤼디거, 안드레아스 크리스텐센, 커트 조우마입니다. 조우마가 기존의 아스필리쿠에타의 롤을, 크리스텐센이 조우마 롤을 훌륭하게 대체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2선은 에메르송, 마테오 코바치치, 로스 바클리, 리스 제임스로 구성됩니다. 1선은 메이슨 마운트, 올리비에 지루, 칼럼 허드슨 오도이가 출격합니다.

 

첼시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알론소, 조르지뉴, 로프터스 치크, 플리식, 아스필리쿠에타, 페드로, 길모어

 

출전 불분명 명단

캉테, 윌리안

 

승부 예측

바이에른 뮌헨 4 : 0 첼시

-첼시 팬들로서는 8강 진출뿐만 아니라 이 경기에 대한 승리조차도 쉽사리 승리할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없습니다. 뮌헨은 이번 시즌 분데스리가와 FA컵을 모두 차지한 강팀이자 챔피언스리그 유력한 우승 후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첼시가 정상적인 스쿼드였다면 어느 정도 승리에 대한 기대감을 걸어볼 만하지만 지금 상태로서는 무승부만 나와도 기적에 가까울 것입니다. 대다수가 동의하겠지만 이번 경기는 단연코 바이에른 뮌헨이 승리할 것입니다.

 

사진=the times, bundesliga, talk spor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