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축구 소식

바르셀로나 vs 바이에른 뮌헨 분석

by 나초미쵸 2020. 8. 11.

 

오는 8월 15일 토요일 새벽 4시(한국 기준), 벤피카의 홈 경기장 에스타디오 도 스포르트 리스본에서 바르셀로나와 바이에른 뮌헨이 UEFA 챔피언스리그 8강전을 치릅니다. 바르셀로나는 지난 14-15 시즌 챔피언스리그 4강전에서 바이에른 뮌헨을 꺾고 해당 시즌 대회 우승을 차지한 바 있습니다. 해당 경기의 중계는 네이버 스포츠, SPOTV, SPOTV NOW, SPOTV ON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바르셀로나는 지난 16강 2차전에서 나폴리를 3-1로 꺾고, 합산 스코어 4-2로 8강에 안착했습니다. 이날 바르셀로나는 4-3-3으로 나왔지만 경기장 안에서는 달랐습니다. 그들은 4-3-1-2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풀어나갔습니다. 앙투안 그리즈만이 삼각 편대의 중심점이 되면서 공격과 수비 모두 관여하는 플레이를 했습니다. 때로는 리오넬 메시와 동일 선상에 위치하면서 하프 스페이스를 누비며 나폴리 수비진에 부담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바르셀로나는 중앙 밀집형 포메이션을 사용했기 때문에 측면에서 상대에게 공격의 실마리를 내주기도 했습니다. 2명의 중앙 미드필더 프랭키 더 용과 세르지 로베르토가 측면으로 벌리면서 측면 공간을 커버하기도 했지만, 상대의 역습 상황에서 그 공간을 빠르게 커버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 경기에서 측면 공격력이 뛰어난 바이에른 뮌헨을 어떤 식으로 방어할지 관건입니다.

 

바르셀로나는 4-3-3 내지 4-3-1-2 포메이션을 들고 나올 것입니다. 골키퍼 장갑은 마크 테어 슈테겐 골키퍼가 착용합니다. 4백은 넬송 세메두, 헤라르드 피케, 클레망 랑글레, 조르디 알바로 구성됩니다. 3 미들은 징계에서 돌아온 세르히오 부스케츠와 아르투로 비달, 프랭키 더 용이 책임집니다. 3 톱은 세르지 로베르토, 루이스 수아레스, 리오넬 메시입니다. 세르지 로베르토는 실질적으로 모든 지역을 휘저으며 수비에 치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르셀로나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움티티, 뎀벨레

 

바이에른 뮌헨

 

바이에른 뮌헨은 지난 16강 2차전에서 첼시를 4-1로 꺾으며 합산 스코어 7-1로 8강행에 승선했습니다. 뮌헨은 일찌감치 승기를 잡았습니다. 전반 10분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의 페널티킥을 시작으로 이반 페리시치, 코렌틴 톨리소, 마지막으로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의 쐐기골로 압도적인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뮌헨은 오랜만의 공식 경기에도 완벽함을 자랑했습니다. 특히 티아고 알칸타라가 팀의 중심을 잡아주는 플레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티아고는 상대 공격수의 전방 압박이 강하게 들어올 것을 미리 예상해 중앙 수비수의 사이로 들어와 빌드업에 관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로부터 시작되는 전진 패스는 뮌헨의 공격 활로를 텄습니다. 또한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의 골 결정력, 토마스 뮐러의 연계, 측면 공격수들의 전진성 모두 뛰어났습니다. 다만, 상대가 후방에서 뮌헨의 압박을 잘 풀어내고 공격을 전개하면 다소 불안함을 보였습니다. 뮌헨은 이런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

 

뮌헨은 4-2-3-1 포메이션으로 바르셀로나를 상대할 것입니다. 골키퍼 자리는 마누엘 노이어가 지킵니다. 4백은 알폰소 데이비스, 다비드 알라바, 제롬 보아탱, 조슈아 킴미히로 구성됩니다. 3선은 티아고 알칸타라와 레온 고레츠카가 나섭니다. 2선은 킹슬리 코망, 토마스 뮐러, 세르주 그나브리입니다. 원 톱은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가 출격합니다.

 

바이에른 뮌헨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파바르, 지르크제이

 

승부 예측

바르셀로나 2 : 4 바이에른 뮌헨

-객관적으로 두 팀을 비교했을 때 밸런스적으로 우위에 있는 쪽은 바이에른 뮌헨입니다. 뮌헨은 기본에 충실한 플레이를 하면서도 확고한 스타일을 고수하는 팀입니다. 그리고 선수진의 완벽에 가까운 공수 밸런스도 팀이 승승장구하는 데에 있어서 한 몫했습니다. 한편, 바르셀로나는 리오넬 메시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메시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선수단 전체가 무기력하게 무너지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습니다. 반대로 메시의 컨디션이 좋을 경우에는 5골 이상을 뽑아내는 저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르셀로나는 세르히오 부스케츠, 아르투로 비달이 카드 징계에서 복귀하는 점도 바르셀로나에게는 큰 관건입니다.

 

사진=sports illustrated, bavarian football works, news 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