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2일 일요일 새벽 1시 30분(한국시간), 축구의 성지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아스날과 첼시가 잉글랜드 FA컵 결승전을 치릅니다. 해당 경기의 중계는 네이버 스포츠, SPOTV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양 팀이 가장 최근에 맞붙은 경기인 프리미어리그 24라운드에서는 동점으로 경기가 마무리되어 승패를 가르지 못했습니다. 이 당시 양 팀은 치열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전반 28분, 태미 에이브러햄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조르지뉴가 특유의 킥 동작으로 성공시켰습니다. 하지만 후반 63분, 아스날은 캉테의 실책에 이은 가브리엘 마르티넬리의 카운터 어택으로 동점골을 만들어냈습니다. 후반 84분, 혼전 상황 속에서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의 역전골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그 행복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은 단 2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핵토르 베예린은 페널티 박스 오른쪽에서 감각적인 왼발 슈팅으로 경기를 원점으로 돌려놨고, 경기는 그대로 종료되었습니다.
첼시
첼시는 지난 프리미어리그 최종전에서 울버햄튼 원더러스를 2-0으로 꺾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확정 지었습니다. 리그 마지막 경기에서까지도 긴장을 늦출 수 없었던 첼시 팬들은 이 경기에서 승리함으로써 FA컵 우승 트로피를 거머쥘 만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첼시는 지난 경기, 경기력면에서 울버햄튼을 압도했습니다. 첼시는 좁은 공간에서의 패스 플레이를 통한 경기 운영 방식을 택했고, 울버햄튼은 선 굵은 롱볼 축구를 구사했습니다. 사실 울버햄튼은 롱볼 축구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첼시의 앞라인에 위치한 선수들이 강하 압박을 펼쳤기 때문입니다. 이에 당황한 울버햄튼의 2, 3선 선수들은 최전방의 선수들에게 확률이 낮은 공격 방법을 택했습니다. 또한 첼시는 경기 중에 3백과 4백을 오가는 전술을 사용했습니다. 4백 일 경우, 리스 제임스가 오른쪽 측면 높은 지역까지 올라갔고 마르코스 알론소, 안토니오 뤼디거, 커트 조우마,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가 4백을 이루었습니다. 오른쪽 윙어 메이슨 마운트는 오른쪽 하프 스페이스 지역에 위치했습니다. 이런 변형적인 포메이션 역시 상대를 당황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득점은 전반 추가시간에 메이슨 마운트와 올리비에 지루가 기록했습니다.
첼시는 3-4-3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임할 전망입니다. 골키퍼는 윌리 카바예로입니다. 기존의 주전 골키퍼 케파 아리사발라가는 현재 방출설까지 돌고 있습니다. 역대 최고 골키퍼 이적료를 기록한 그이지만 실력은 정반대라는 평가가 대다수입니다. 3백은 안토니오 뤼디거, 커트 조우마,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가 담당합니다. 중원은 마르코스 알론소, 마테오 코바치치, 조르지뉴, 리스 제임스로 이루어집니다. 최근 조르지뉴는 코바치치에 비해 안 좋은 폼을 보이고 있어 이 부분을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최전방은 크리스티안 플리식, 올리비에 지루, 메이슨 마운트로 구성됩니다.
첼시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은골로 캉테, 마르코 반 긴켈, 빌리 길모어, 윌리안
아스날
아스날은 지난 프리미어리그 38라운드에서 왓포드를 상대로 3-2 신승을 거두었습니다. 그렇게 아스날은 이번 시즌 8위로 리그를 마감했습니다. 8위는 어떠한 유럽 클럽 대항전에도 진출할 수 없는 위치이기에 아스날로서는 별다른 소득이 없었던 시즌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FA컵에서 우승을 거머쥐게 된다면 UEFA 유로파리그행 티켓은 얻게 됩니다. 이는 아스날이 이번 결승전에서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하는 이유의 전부입니다.
아스날은 지난 경기에서 3백이 아닌 4백으로 왓포드를 상대했습니다. 이유는 슈코드란 무스타피와 핵토르 베예린의 부상 이탈이 가장 유력해 보입니다. 이에 따른 약점은 어느 정도 노출되었습니다. 우선 자기 진영의 하프 스페이스를 상대에게 많이 내주었습니다. 4백과 5백의 수비 간격은 생각보다 큰 차이를 보입니다. 5백 일 경우 하프 스페이스를 스토퍼 한 명이 커버하지만 4백 일 경우에는 그 공간을 그대로 내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아스날은 역습 상황에서 불안감을 나타냈습니다. 상대 측면 공격수가 스피디한 경우 역습 상황에서 측면 공간을 많이 내줬고 그에 이은 크로스 허용도 잦았습니다. 다비드 루이스가 중심이 되는 3백 형태에서는 상대의 역습 상황에서 좌우 스토퍼들이 든든하게 지켜냈지만 4백 일 때는 그 반대였습니다. 아스날은 전반에만 피에르 오바메양의 멀티골, 키어런 티어니의 추가골로 3골을 집어넣었습니다. 하지만 전반 추가시간, 후반 65본에 2골을 허용했습니다. 아스날은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의 눈부신 선방들이 없었더라면, 이 경기의 실제 결과와는 다른 결과를 맞이했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아스날은 3-4-3 포메이션으로 첼시를 상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골키퍼는 베른트 레노의 대체자인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입니다. 마르티네스는 지난 경기, 페널티 박스 안에서의 슈팅을 4차례나 선방해내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3백은 키어런 티어니, 다비드 루이스, 롭 홀딩이 출전합니다. 롭 홀딩은 슈코드란 무스타피가 있을 때보다는 불안정한 수비력을 보였습니다. 이는 아스날의 약점 지점으로 노려질 수도 있습니다. 중원은 에인슬리 메잇랜드 나일스, 그라니트 자카, 다니 세바요스, 핵토르 베예린입니다. 최전방은 피에르 오바메양, 알렉산더르 라카제트, 니콜라스 페페로 이루어집니다. 오바메양은 지난 경기 엄청난 시저스킥을 골로 연결시킨 바 있습니다.
아스날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베른트 레노, 가브리엘 마르티넬리, 메수트 외질, 칼럼 채임버스, 마테오 귀엥두지, 슈코드란 무스타피
승부 예측
첼시 2 : 0 아스날
-이 경기는 첼시가 승리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먼저 첼시는 안정적인 밸런스를 자랑합니다. 최근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 커트 조우마, 안토니오 뤼디거 라인이 제 힘을 발휘하면서 안정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 주요합니다. 또한 메이슨 마운트, 올리비에 지루의 합이 점점 더 맞아 들어가고 있어 기대감을 표출했습니다. 다만, 조르지뉴에 대한 의문은 점점 더 깊어져만 가고 있습니다. 조르지뉴는 후방 플레이메이커로서 전진성이 부족해 이를 마테오 코바치치가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스날이 조르지뉴가 공을 잡았을 때 강한 압박으로 그를 조여온다면 모두의 예상을 뒤엎을만한 결과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사진=Sport net, sky sports, we aint got no history
'축구 > 축구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에른 뮌헨 vs 첼시 분석 (0) | 2020.08.06 |
---|---|
맨시티 vs 레알 마드리드 분석 (0) | 2020.08.05 |
프리미어리그 38R 첼시 vs 울버햄튼 분석 및 예측 (1) | 2020.07.24 |
프리미어리그 38R 레스터 vs 맨유 분석 및 예측 (0) | 2020.07.23 |
프리미어리그 37R 맨유 vs 웨스트햄 분석 및 예측 (0) | 2020.07.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