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축구 소식

프리미어리그 37R 리버풀 vs 첼시 분석 및 예측

by 나초미쵸 2020. 7. 21.

 

오는 7월 23일 목요일 새벽 4시 15분(한국시간), 안필드에서 리버풀과 첼시가 맞붙을 예정입니다. 홈팀 리버풀은 지난 프리미어리그 6라운드에서 원정팀 첼시를 2-1로 꺾은 바 있습니다. 이날 리버풀은 트렌트 알렉산더 아놀드와 로베르투 피르미누의 골로 전반에만 2골을 넣으며, 일찌감치 승기를 잡았습니다. 첼시도 반격에 나섰습니다. 후반 71분, 은골로 캉테는 신들린 드리블에 이은 깔끔한 골로 추격했습니다. 하지만 첼시는 더 이상의 골이 터지지 않았고, 경기는 그대로 종료되었습니다.

 

리버풀

리버풀의 최근 분위기는 순탄치만은 않습니다. 35라운드 번리전에서는 무승부를 기록했고, 연이은 36라운드 아스날전에서는 2-1로 패배했습니다. 리버풀은 일찍이 리그 우승을 확정 지었기 때문에 리그 잔여 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또한 프리미어리그 최다 승점 기록은 이미 물거품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남은 경기에서 패배해도 큰 문제가 없는 리버풀입니다.

 

리버풀은 아스날과의 경기에서 경기력면에서는 압도했습니다. 70%의 점유율, 8배 차이나는 슈팅 개수, 2배가 넘는 패스 숫자 등 여러 방면에서 우위에 있었습니다. 게다가 전반 19분에 사디오 마네가 선취골을 기록하면서 초반 분위기도 주도했었습니다. 하지만 전반 31분, 팀의 핵심 수비수인 버질 반 다이크의 패스 미스가 나왔습니다. 반 다이크는 후방 빌드업 과정에서 상대의 타이트한 전방 압박에 의해 패스 길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이후 골키퍼에게 백패스를 내주는 과정에서 알렉산더르 라카제트에게 인터셉트를 당하며 실점을 내줬습니다. 두 번째 실점에서도 리버풀은 아스날의 전방 압박에 당했습니다. 왼쪽 측면에서 앤드류 로버트슨은 알리송 베커에게 스로인을 했습니다. 이를 예지한 아스날 공격진들은 순식간에 전방 압박을 펼쳤고, 결국 골까지 만들어냈습니다. 이렇듯 리버풀은 상대의 전방 압박에 맥을 못 추리는 모습이 자주 연출되었습니다. 이번 첼시전에서도 이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원치 않는 결과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리버풀은 4-3-3 포메이션을 들고 나올 것입니다. 골키퍼 장갑은 알리송 베커가 낍니다. 최근 폼이 좋지 않은 알리송은 이 경기를 통해 본인의 진가를 발휘해야 할 것입니다. 포백은 앤드류 로버트슨, 버질 반 다이크, 조 고메스, 트렌트 알렉산더 아놀드가 담당합니다. 리버풀의 수비진은 빌드업 과정에서 상대의 짜임새 있는 압박을 어떻게 풀어낼지가 관건입니다. 중앙은 조르지니오 바이날둠, 파비뉴, 나비 케이타입니다. 스리톱은 이견 없이 사디오 마네, 로베르투 피르미누, 모하메드 살라입니다.

 

리버풀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제임스 밀너, 조엘 마팁, 조던 헨더슨

 

첼시

 

리버풀과 달리 첼시는 이 경기에서 반드시 승점을 챙겨야 합니다. 현재 리그 3위에 위치해 있어 이대로 순위 변경 없이 시즌이 마무리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첼시입니다. 하지만 4위 레스터 시티와 5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승점 1점 차이로 바짝 쫓아오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 레스터 시티는 첼시와 맨유보다 1경기 더 치렀기에 이 경기에서 패배해도 적어도 4위에는 머무를 수 있습니다.

 

첼시는 지난 FA컵에서 맨유를 3-1로 꺾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프랭크 램파드 감독은 기존의 4-3-3을 엎고 3-4-3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는 적중했습니다. 첼시는 수비적으로 강화되었고, 좌우 밸런스를 취하려는 움직임이 경기에서 잘 드러났습니다. 올리비에 지루는 전반 추가시간 막판에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의 크로스를 받고, 논스톱 슈팅으로 골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메이슨 마운트는 후반 시작하자마자 중거리포로 추가골을 기록했고, 안토니오 뤼디거가 후반 74분에 쐐기골을 넣으면서 승리를 확실시했습니다. 램파드 감독의 새로운 변화는 맨유전에 이어 리버풀전에서도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첼시는 지난 경기에서 효과를 본 3-4-3 포메이션을 가동할 것입니다. 골키퍼는 케파 아리사발라가입니다. 스리백은 안토니오 뤼디거, 커트 조우마,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입니다. 근래 뤼디거와 아스필리쿠에타의 활약은 첼시 상승세의 주된 요인입니다. 중원은 마르코스 알론소, 마테오 코바치치, 조르지뉴, 리스 제임스가 맡습니다. 스리톱은 크리스티안 플리식, 올리비에 지루, 윌리안입니다. 지루는 이 라인업 가운데 최고 연장자임에도 불구하고 2경기 연속골을 기록하며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첼시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은골로 캉테, 빌리 길모어, 마르코 반 긴켈

 

승부 예측

리버풀 1 : 2 첼시

-리버풀은 리그 우승 확정 이후 경기력에서나 경기 결과에서 전보다 저조합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도 16강에서 떨어진 것도 선수들이 어떠한 의욕을 하락시킨 데 한 몫한 듯합니다. 반면, 첼시의 사정은 다릅니다. 첼시는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확보하기 위해 남은 두 경기에서 승리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경기에 임하는 양 팀의 마음가짐이 사뭇 다르기에 이 경기는 더욱 절실한 첼시가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Sada El balad, Football London, Liverpoo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