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팀 분석

우루과이 축구 국가대표팀 스쿼드 및 전술 완전 분석!

by 나초미쵸 2022. 4. 14.

우리나라와 월드컵 같은 조에 편성된 우루과이는 피파랭킹 13위로 아르헨티나(4위), 브라질(1위)과 더불어 남미 전통 강호다.

16강에 진출하기 위해 사실상 2위 경쟁을 해야 하는 우리나라는 우루과이를 넘어야 할 것이다.

조편성 결과가 나왔을 때 사람들은 포르투갈과는 무승부만 거둬도 이득, 가나는 무조건 잡아야 하는 상대적 약팀, 우루과이는 해 볼만한 상대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우루과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만만한 팀이 결코 아니다. 스쿼드만 보더라도 알 것이다. 그럼 말 나온 김에 우루과이 대표팀 스쿼드를 한번 보자.

우루과이 대표팀 스쿼드


골키퍼 세대교체가 이뤄졌다. 무슬레라(1986년생)에서 로체트(1993년생)로 바뀌었다. 로체트는 비록 무슬레라가 보여줬던 선방 능력에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최근 A매치 4경기에서 1실점밖에 기록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수비 라인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선수는 아라우호다. 아라우호의 주포지션은 센터백이지만 스피드와 체력이 뛰어나 오른쪽 풀백도 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아라우호의 장점은 노익장 고딘의 공간을 커버하는 데에 보탬을 준다.

중원은 토트넘의 벤탄쿠르와 레알 마드리드의 발베르데가 담당한다. 두 선수 모두 최근 소속 클럽에서의 영향력을 넓혀 가고 있어, 무시무시한 중원 장악력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둘 다 기동력이 뛰어나 90분 내내 뛰어다니는 미친 체력을 과시한다.

좌우 날개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다. 왼쪽은 데 아라스카에타, 오른쪽은 펠리스트리다. 데 아라스카에타는 전형적인 인버티드 윙어다. 그와 반대로 펠리스트리는 전통적인 클래식 윙어다. 이 점이 우루과이의 공격 다양성을 폭넓게 한다.

투톱은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 온 카바니+수아레즈 조합에 신예 누녜스로 구성된다. 누녜스는 활동 반경도 넓고, 연계 플레이도 되며, 스피드와 피지컬도 준수하기 때문에 누가 파트너가 되든 간에 찰떡이다. 수아레즈와 카바니는 나이가 차긴 했지만 여전한 클래스를 보이고 있다.

우루과이 대표팀 전술

전술 포인트

1. 라 볼피아나 전술
2. 공격진의 라인 변경
3. 롱볼 전개
4. 크로스 플레이

5. 협력+압박 수비 이후 역습


우루과이는 기본 포메이션으로 4-4-2를 사용한다. 4-4-2 포메이션의 장점은 짧고 간결한 패스로 상대의 문전에 순식간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공 혹은 빌드업 상황에서는 패스 루트가 단조롭고 직선적이라는 장점이 오히려 단점으로 전환된다.

4-4-2는 중앙 미드필더 숫자가 2명에 불과하다. 만약 상대가 숫자를 앞세운 강한 전방 압박으로 공 소유권을 빼앗으려고 덤빈다면 제 아무리 벤탄쿠르나 발베르데라고 하더라도 속수무책으로 당할 것이다.

하지만 이대로 가만히 있을 우루과이가 아니다. 당연히 그에 대한 대안책을 마련했다. 그 첫 번째는 라 볼피아나 전술이다.

라 볼피아나

우루과이 vs 페루


상대 선수 2명 이상 공을 돌리고 있는 수비 라인에 압박을 가하면 벤탄쿠르는 두 센터백 사이로 내려와 라 볼피아나 전술을 수행한다.

그러면서 우루과이는 수적 우위를 앞세워 후방 빌드업의 안정감을 더했다. 뿐만 아니라 상대 윙어들을 중앙에 모이게 해 우루과이 측면에 패스 루트가 발생했다.


또는 위 보드처럼 오른쪽 중앙 미드필더인 발베르데가 내려오고, 아라우호가 올라가는 식의 또 다른 라 볼피아나 전술을 수행하기도 한다.

발베르데의 팀 동료인 토니 크로스가 소속 팀 레알 마드리드에서 빌드업 시 이 롤을 맡는다. 다만 위치는 발베르데와 달리 왼편이다.

한편, 여기서의 주안점은 왼쪽 윙어인 데 아라스카에타가 중앙으로 좁힌다는 것이다. 데 아라스카에타는 펠리스트리와는 달리 측면보다 중앙 지향적인 플레이를 선호한다.

데 아라스카에타는 스피드가 돋보이는 윙어가 아니다. 하지만 연계 플레이와 발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측면보다 중앙에 있을 때 그 위력을 발휘한다. 특히 하프 스페이스가 그의 주 무대다.

그래서 경기 장면을 보면 펠리스트리는 오른쪽 터치 라인을 따라 움직이는 반면, 데 아라스카에타는 중앙으로 좁혀서 플레이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은 우리나라가 우루과이를 상대할 때 데 아라스카에타의 이런 변칙적인 움직임을 지역 방어로써 잘 막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1선과 2선을 오가는 공격수들

위의 이야기를 더 상세히 알아보자.

라 볼피아나 전술은 중원에 있는 미드필더 한 명이 수비 라인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내려간 선수의 자리를 어느 누군가가 커버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공간을 커버하는 이는 데 아라스카에타다.


왼쪽 중앙 미드필더 벤탄쿠르가 라인을 내리면 데 아라스카에타는 하프 스페이스 혹은 중앙으로 빠져서 3명으로 구성된 수비 라인으로부터 공을 받는 움직임을 가져간다.

상대팀은 전혀 예상치 못한 이가 중원에 들어왔기 때문에 특정 마크맨을 붙일 수가 없다. 따라서 데 아라스카에타는 완벽한 노마크 상태가 된다.

그러나 언제나 데 아라스카에타가 그런 움직임을 가져가는 것은 아니다. 누녜스나 수아레즈가 순간적으로 내려와 공을 받고, 다시 뿌려주면서 상대 수비 조직에 균열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패스 루트를 생성한다.

롱볼 전개

디에고 고딘


롱볼 전개는 4-4-2 포메이션에서 가장 흔히 나오는 전술이다. 일명 뻥축구 공을 가진 센터백이 도저히 숏패스로 공을 전개할 수 없을 때 공격진을 향해 한번에 롱패스를 내주는 식이다.

그렇다면 이 전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패스를 받아야 하는 우루과이 공격진의 플레이 스타일은 어떨까?

먼저 누녜스는 활동량, 포스트 플레이에 이은 연계 플레이, 제공권에 능하다. 수아레즈는 기량 저하로 주로 포처 역할을 수행하지만, 간간히 볼을 받으러 내려온 다음 연계 플레이를 하기도 한다. 카바니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넓은 활동 반경을 보이며, 여러 가지 역할을 소화한다.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들이 있다 보니 우루과이는 롱볼 전개로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뽑아낼 수 있다.

이상 라 볼피아나, 공격진의 라인 이동, 롱볼 전개 세 가지가 우루과이가 빌드업 시에 공격 활로를 트는 방법이다.

오른쪽 측면에서 나오는 위협적인 크로스 플레이

4-4-2 포메이션 하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떠오르지만 그 이전에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있었다. 그리고 그 당시 맨유는 역습의 대명사라고 불릴 정도로 역습 효율성이 뛰어났다.

우리가 맨유 역습을 보면서 느낀 점은 엄청난 스피드다. 당시 맨유 선수들은 상대 선수들이 수비 진영으로 복귀하기 전에 공을 재빨리 운반했다. 패스 혹은 드리블로써 말이다.

같은 이유로 우루과이의 역습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오른쪽 측면에 위치한 선수들 때문이다. 바로 아라우호와 펠리스트리.

좌: 아라우호 우: 펠리스트리


아라우호는 191cm에 91kg의 거구다. 하지만 스피드가 워낙 특출 나 오른쪽 측면에서 오버래핑을 통해 위협적인 찬스를 만들어 낸다. 또한 드리블로 치고 나갈 때 피지컬을 이용한 돌파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다른 포지션에 상대적으로 왜소한 풀백들은 아라우호와의 경합을 꺼린다.

펠리스트리는 빠른 스피드로 드리블하며 치고 나가는 속도가 정말 빠르다. 경기 당 7.8회의 드리블 돌파 시도하는데 성공률이 44%로 높은 편이다. 지난 베네수엘라전에서는 상대 수비 3명을 제치고 어시스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래서 만약 우루과이가 오른쪽 측면에서 역습을 전개하면 이 두 선수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이들을 막으려면 정말 타이트하게 압박해서 1차 볼 줄기를 막거나 펠리스트리가 방향 전환을 할 수 없도록 등 바로 뒤에서 괴롭혀야 한다. 최후의 수단으로는 파울로 끊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들의 우수한 돌파력과는 달리 크로스 정확도는 그리 높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위협적인 이유는 뒷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계속 뛰어다니고, 3자 플레이 혹은 원 투 패스를 통해 결국에는 결정적인 찬스 하나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또한 크로스가 실패하더라도 우루과이는 세컨드 볼로 골 찬스를 엿볼 수 있다. 그리고 박투박 미드필더 발베르데는 중거리 슈팅에 물이 올라 흘러나온 공을 강하게 때려 넣을 수 있다는 점도 우루과이의 크로스 찬스를 미연에 방지해야 하는 이유들 중 하나다.

압박 이후 역습

우리나라는 빌드업 시 상대의 압박이 타이트하게 들어오면 당황해 공을 쉽게 빼앗기는 경향이 있었다. 요즘에는 그런 부분에서 미스가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예전에는 숏패스를 고집하고, 그런 상황에서 패스 흐름이 자주 끊기는 벤투 감독의 빌드업 철학에 많은 팬들은 의문을 샀다.

만약 우리나라가 예전의 상태로 지금의 우루과이를 만났다면 대참사를 맞이했을 수도 있다. 그만큼 우루과이의 압박은 상당히 위협적으로 다가온다.

상황 예시를 들어보자!

우루과이 vs 베네수엘라

다음 상황에서 상대는 후방에서 공을 돌리고 있다. 그런데 카바니는 공을 소유하고 있는 선수에게, 데 아라스카에타는 패스를 받을 선수에게, 벤탄쿠르, 수아레즈, 펠리스트리는 패스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선수들에게 각각 붙어 주고 있다.

여기서의 핵심은 우루과이 선수들이 공이 운반되고 있는 밀집된 공간에서 타이트한 압박을 넣어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오로지 대인 방어로만.


패스를 받은 상대 풀백은 데 아라스카에타의 압박에 못 이겨 공을 받자마자 전방으로 길게 보내주는 모습이다.

우루과이로서는 상대방이 본래 의도대로 공격 전개를 하지 못하게 한 것에 있어서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둔 셈이다.


그리고 이어진 연속된 상황에서 공을 탈취해낸 데에 성공한 아라스카에타는 전방의 수아레즈에게 곧바로 공을 보내줬다.

여기서 우루과이는 4-4-2 포메이션의 효과를 봤다. 우루과이는 전방 압박 시에 4-4-2가 아닌 4-2-4로 움직인다. 그리고 공격진 간에 매우 좁은 형태로 조직을 갖춰 응집된 공간에서 압박을 하고 공을 빼앗아 역습을 실현한다.

공격진 한 명이 아래 라인으로 빠져도 위에는 세 명의 공격진이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역습 상황에서 상대보다 매우 유리한 포지셔닝을 취할 수 있다. 마치 위의 상황처럼 말이다.

총 정리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해보면 우루과이는 후방 빌드업을 전개할 때 라 볼피아나 전술을 통해 후방에서의 안정감을 더한 뒤 공격 작업에 나선다. 그 이후의 상황에서는 공격진들이 라인을 내려 중원 싸움에 가담해 공을 운반한다.

만약 상대 선수가 라인을 내린 공격수를 타이트하게 막을 경우, 공을 소유한 선수는 성공 가능성은 적지만 공을 1선으로 한 번에 내주는 롱볼 축구를 구사한다.

우루과이는 역습이 매우 무서운 팀이다. 특히 오른쪽의 아라우호, 펠리스트리 라인이 위협적이다. 이유는 두 선수 모두 스피드에 일가견이 있기 때문이다.

또 상대방이 후방에서 공을 전개할 때 우루과이 선수들은 공 주변 공간에 모여 공을 인터셉트할 기회를 노린다. 인터셉트하는 데에 성공했다면 우루과이는 공격진의 높은 숫자를 무기 삼아 역습을 전개한다.

우루과이 vs 대한민국


우루과이는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와 비슷한 축구를 구사한다고 볼 수 있다. 풀백의 적극적인 공격 가담, 후방 빌드업의 중요성, 전방 압박에 이은 역습 등 말이다.

하지만 선수 퀄리티 면에서는 어쩔 수 없이 우루과이 닥승이다. 특히 중원에서 그 차이가 많이 날 것이다. 벤탄쿠르는 후방에서 공격 템포를 조율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발베르데는 남다른 뇌지컬로 패스를 기가 막힌 타이밍과 정확도로 연결한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우루과이의 압박을 어떤 식으로 파훼할지 걱정이다. 상대의 전방 압박을 뚫어내기 위해서는 선수들의 분주한 움직임과 간결하고 정확한 패스만이 살 길인데, 솔직히 이 부분을 잘 해내지 못할 것 같다. 지난 몇 차례 경기에서 후방 빌드업에 안정감을 드러냈지만, 아시아 최종 예선 마지막 경기 상대였던 UAE에게 이런 식으로 석패를 당한 전적이 있어서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벤투 감독은 선수들에게 어떤 전술을 지시할까? 오는 11월 24일 우루과이전에서 확인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