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축구 소식

아탈란타 vs 파리 생제르맹 분석

by 나초미쵸 2020. 8. 12.

 

오는 8월 13일 목요일 새벽 4시(한국시간), 아탈란타와 파리 생제르맹이 리스본에 위치한 에스타디오 도 스포르트 리스보아 에 벤피카에서 UEFA 챔피언스리그 8강 단판전을 치릅니다. 양 팀이 공식 대회에서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에 양 팀 전적은 전무합니다. 해당 경기는 네이버 스포츠, SPOTV, SPOTV NOW, SPOTV ON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탈란타

 

아탈란타는 이번 시즌 공격 축구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리치치와 고메스가 팀 공격을 이끌며 그들은 유럽 리그 득점 3위를 기록했습니다. 1위와 2위는 각각 맨체스터 시티, 바이에른 뮌헨입니다. 그들은 3-4-2-1 또는 3-4-1-2 전형에서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다.'는 철칙으로 매서운 공격 축구를 합니다. 플레이메이킹 능력이 좋은 고메스와 일리치치가 파이널 서드 지역에서  공격을 전개하면 중원에 위치한 고젠스, 파샬리치, 카스티뉴 등이 빠르게 최전방으로 침투하면서 득점을 만들어냅니다. 최전선에 공격에 가담하는 선수들을 5명 이상 배치시키다 보니 후방에 공간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공간은 좌우 중앙 수비수들이 전진해 커버하는 형태로 경기를 운영합니다. 한편, 일리치치는 개인 사정상 이 경기에 나설 수 없는데 과연 그의 공백을 잘 매울 수 있을지는 아탈란타의 큰 숙제입니다.

 

아탈란타는 3-4-2-1 포메이션을 파리를 상대할 것입니다. 골키퍼는 스포르티엘로입니다. 3백은 짐시티, 톨로이, 팔로미노로 이루어집니다. 중원은 고젠스, 프로일러, 더 론, 하테부르입니다. 2선은 말리노프스키, 고메스가 나섭니다. 말리노프스키가 과연 일리치치의 몫을 잘 해낼 수 있을지는 다소 의문이 듭니다. 최전방은 사파타가 자리합니다.

 

아탈란타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골리니, 일리치치

 

파리 생제르맹

 

파리 생제르맹은 리그와 프랑스 FA컵 우승을 확정 지어 이미 더블을 달성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이번 챔피언스리그 우승까지 거머쥔다면 팀 역사상 최초의 트레블의 영광을 안게 되는 것입니다.

 

파리는 전력적 손실이 다소 큽니다. 우선 팀의 후방 빌드업과 볼 배급을 담당하는 베라티가 종아리 부상으로 경기에 나설 수 없습니다. 베라티는 파리 중원의 핵심 선수이기 때문에 그가 빠진다면 중원 싸움이 평소보다 배로 힘들어질 전망입니다. 그 밖에도 디 마리아와 쿠르자와가 각각 카드 징계, 허벅지 부상으로 명단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팀의 주축을 담당하는 선수가 무려 3명이나 이탈한 것은 분명히 파리에게는 악조건입니다. 하지만 기쁜 소식도 함께 있습니다. 바로 음바페가 놀라운 회복 능력으로 8강전에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음바페가 경기에 나설 수 있다면 왼쪽은 네이마르, 오른쪽은 음바페가 좌우 공간을 마구 흔들 것입니다.

 

파리는 4-3-3 포메이션으로 아탈란타를 상대할 것입니다. 골키퍼 장갑은 나바스가 착용합니다. 4백은 베르나트, 킴펨베, 실바, 케러로 구성됩니다. 중원은 게예, 마르퀴뇨스, 에레라가 출전합니다. 1선은 네이마르, 이카르디, 음바페입니다. 네이마르는 프리롤로서 베라티가 빠진 중원에서 빌드업에 관여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파리 생제르맹 예상 선발 라인업

출전 불가 명단

디 마리아, 베라티, 쿠르자와

 

승부 예측

아탈란타 1 : 3 파리 생제르맹

-아탈란타는 무엇보다 일리치치의 공백이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일리치치는 고메스와 더불어 팀 공격에서의 역할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가 빠지는 것은 분명한 손실입니다. 일리치치가 있었더라도 파리가 약간의 우세함을 보였는데, 이렇게 되면 파리는 4강 행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진 듯합니다. 한편, 파리도 전력적 손실이 있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베라티, 쿠르자와 디 마리아는 모두 팀의 주전 자원들입니다. 때문에 아탈란타 역시 아직 포기하기는 시기상조입니다.

 

사진=유튜브, goal.com, freetip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