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순위 정하기

방탄소년단(BTS) 성공의 역사 및 분야, 나라별 멤버 인기 순위 총 정리!

by 나초미쵸 2021. 7. 22.

방탄 소년단(BTS)의 역사!

2013년 6월 13에 데뷔한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은 현재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했다.


데뷔 시점엔 팀명으로 인해 촌스럽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다. '애들 이름도 방탄헬멧 방탄조끼 이런 식으로 짓지 왜', 랩몬스터ㅋㅋㅋㅋㅋ슈가ㅋㅋㅋㅋㅋ방탄소년단ㅋㅋㅋㅋㅋㅋ손발 사라짐', '남녀공학 이후로 오랜 만이네 사장이 팀 킬 하는 듯', '총알받이냐ㅋㅋㅋ' 등 댓글 창은 대부분 이런 조롱 섞인 말들로 차 있었다.(이때는 몰랐겠지..)

 

기획사에서 의도한 방탄소년단의 의미는 다음과 같았다. '방탄복이 총알을 막아내는 것처럼, 살아가는 동안에 힘든 일을 겪는 젊은 세대(10~20대)가 겪는 고난과 편견을 막아내고 방탄소년단의 음악적 가치를 당당히 지켜내겠다.'


정식 데뷔를 하고 나서는 나름 평가가 괜찮았다. 데뷔 곡 'No More Dream', '미니 앨범 'O! RUL8 ,2?', '상남자' 등으로 주목받았고, 청소년들에 대한 메시지, 칼 같은 군무도 팬들 사이에서 화젯거리였다.

당시 지금처럼 크지 않았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규모를 생각해 봤을 때 성공적인 출발이었다.

이후 해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팀의 첫 정규 1집 앨범을 발표했는데... 폭망 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agj78IQ3l0


어느 음원 사이트에서도 타이틀 곡 'Danger'는 찾아볼 수 없었다. 팬들은 좋은 성과를 냈던 '상남자'의 후속곡이라서 더욱 기대를 했지만 전체적인 퀄리티가 별로였다는 평들을 남겼다.

하지만 다행히도 나중에 발매한 '호르몬 전쟁'의 반응이 좋아 다시 팬들의 관심을 불렀고, 연말 무대에서 화려한 퍼포먼스로 네이버 실검 1위까지 찍는 기염을 토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njQB4xpYG8


그리고 2015년, 본격적으로 대중에 방탄소년단이라는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다. 미니 앨범 <화양연화 pt.1>의 타이틀 곡 'I NEED U'가 14주 연속 차트 인을 기록했고, 팀 역사상 첫 공중파 1위 자리에 올랐다.

그 뒤로 발표한 곡들도 대흥행했다. '쩔어', 'RUN', '불타오르네', '피 땀 눈물' 등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다지며 K-POP의 역사를 새로 써 나갔다.

2017년 2월 13일 발매한 정규 2집 'You Never Walk Alone'의 타이틀 곡 '봄날'은 방탄소년단의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줬다.

'봄날'은 기존의 폭발적인 댄스 곡이 아닌 감성적인 발라드 풍 곡이었다. 그래서 팬들 사이에선 다소 평가가 갈렸지만 결국 차트 성적(1위)이 모든 것을 증명했다.

그 뒤로 그야말로 대히트를 친 'DNA'가 후속곡으로 나왔다. 이 곡은 'LOVE YOURSELF 승 Her'의 타이틀 곡으로 음반을 149만 장을 판매했고, 유튜브 조회수를 하루 만에 2,100만 여를 기록했다. 24일이 지나고서는 1억 뷰를 달성하며 K-pop 그룹 역대 최단 1억 뷰 기록을 경신했다.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도 67위를 기록했을 정도!

이후 8개월 간의 공백 기간을 거친 뒤 'Fake Love'로 복귀했는데 이마저도 초대박을 쳤다. 이때는 이미 아이돌계 탑을 찍고 있던 방탄이었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였다.

그 뒤로는 딱히 설명할 필요가 있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Life Goes On', 'Dynamite' 'Butter', 'Permission to Dance' 등 앨범을 내는 족족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고, 'Dynamite' 이후로는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에 지속적으로 랭크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멤버!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리고 그에 뒤따르는 인기도 어마 무시하다. 한 통계 사이트의 집계에 따르면 2021년 4월 기준 방탄소년단의 팬 수는 9,000만 명 이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한 그룹이 많은 사랑을 받는다고 해서 모든 멤버들이 균등한 사랑을 받는 건 아니다.

그렇다면 방탄소년단 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멤버는 누구일까?(기준은 각 분야 별로 분류했다.)

 

'팬 캠', '상업성'-뷔

방탄소년단의 비주얼을 맡고 있는 뷔는 'FAKE LOVE',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직캠 영상에서 각각 조회수가 1억 뷰를 훌쩍 넘는다. 보통 메이저 아이돌 그룹의 뮤직 비디오가 1억 뷰 정도를 기록하지만 뷔는 직캠 영상 하나가 이 정도다.

일본에서 멤버별 굿즈를 팔았는데, 그중 뷔의 굿즈가 가장 빨리 솔드 아웃됐다. 또 2018년에는 멤버들을 본떠 만든 인형을 판매했다, 이때도 뷔의 인형이 가장 먼저 완판 됐다.

'브랜드 평판', '투표'-지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빅데이터를 통한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지민은 남자 아이돌 그룹 멤버 중 2년 연속 탑을 찍고 있다.

또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서 발표한 BTS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멤버는 지민이라고 밝혔다. 소비자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조사에서 지민은 인기도와 마케팅성에서 2018,2019년에 정상에 올랐다.

'트렌드', '팬 사이트', '구글, 유튜브, 틱톡, 텀블러 최다 검색' -정국

정국은 트위터를 통해 본인 개인 영상이나 사진들을 업로드하곤 한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본인을 대중들에게 어필한다. 그의 'Never Not' 커버 영상은 2020 가장 많이 리트윗 된 게시물이 되기도 했다.

개인 팬 계정에서 정국은 가장 많은 팔로워 수를 보유했다. 트위터 상에 있는 SNOWPEACH는 정국의 개인 팬 계정이다. 이 계정은 약 180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고, 이는 K-pop 팬 사이트 중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 수다.

구글, 트위터, 틱톡, 유튜브, 텀블러에 아이돌 가운데 가장 많이 검색됐다. 그만큼 대중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다른 BTS 멤버들도 TOP12 안에 항상 들어 있다.

셀럽들의 사랑-슈가

셀럽들이 가장 사랑하는 멤버는 슈가다. 슈가는 작곡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어 다양한 콜라보 제의를 받아왔다. 국내에선 이소라, 아이유, 해외에선 맥스, 할시처럼 명성 있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곡 작업을 했다.

나라별 순위

btsbomb.com에서 조사한 결과
미국-정국, 지민, 뷔, 슈가, RM, 진, 제이홉
일본-뷔, 정국, 지민, 슈가, 진, 제이홉, RM
영국-정국, 지민, 뷔, 슈가, 진, RM, 제이홉
러시아-정국, 뷔, 지민, 슈가, 진, RM, 제이홉
터키-지민, 정국, 뷔 슈가, 제이홉, 진, RM
인도네시아-뷔, 정국, 지민, 진, 슈가, RM, 제이홉
한국-정국, 지민, 뷔, 슈가, 진, RM, 제이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