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직/외힙

이스트 코스트의 전설, WU - TANG CLAN 1집 소개!

by 나초미쵸 2020. 3. 24.

앨범을 소개하기 전 우탱 클랜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탱 클랜은 1992년에 RZA를 필두로 결성한 10인조 미국 힙합 그룹입니다.

 

 

Wu - Tang Clan

 


이들은 뉴욕을 주 무대로 삼아 Nas, Notorous B.I.G. 등 이스트 코스트의 거물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으며, Grammy Awards에서 멀티 플레티넘, 프로듀서, 래퍼 부문을 휩쓸었습니다.

 

2019년 5월 뉴욕 시의회는 Shoalin으로 묘사되는 우탱의 고향 Staten Island의 한 거리를 'Wu - Tang Clan District'로 명명하기도 했습니다.

 

자, 그럼 오늘 소개할 그들의 앨범, 바로 1993년에 발표한 1집 'Enter the Wu - Tang (36 Chambers)'입니다!

 

1집 앨범의 수록곡은 모두 명곡으로 꼽힐 정도로 완성도가 대단하다고 평가받습니다. 키보드, 드럼 등을 베이스로 한 다소 단순한 비트이지만 묵직한 랩으로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당시에는 녹음 환경이 너무 열악했기 때문에 음질이 현저히 뒤처졌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Raw한 느낌의 작업 환경이 큰 반응을 보여, 이후 우탱 멤버들의 솔로 앨범에서도 이런 느낌을 그대로 유지시켰습니다. 또한 이들의 사운드를 모방하는 래퍼들도 출현해 이런 스타일이 유행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1집 앨범 판매량은 완성도와 함께 상승곡선을 타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우탱 클랜의 존재감을 대중들의 머리 속에 확실히 새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앨범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롤링 스톤즈지 선정 역대 500대 음반 중 하나로 꼽히며 힙합 역사에 한 획을 그었습니다.

 

여담으로 국내 래퍼 나플라의 싱글 앨범 'Wu'가 우탱 클랜의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곡의 뮤직 비디오 초반을 보시면 우탱 클랜 'C.R.E.A.M'의 인트로가 삽입된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1집 앨범 표지

 

 

<Track List>

1. Bring da Ruckus

2. Shame On a Ni**a

3. Clan in Da Front

4. Wu - Tang : 7th Chamber

5. Can It Be All So Simple

6. Da Mystery of Chessboxin'

7. Wu - Tang Clan Ain't Nuthing Ta F' Wit

8. C.R.E.A.M(강추!)

9. Method Man

10. Protect Ya Nect

11. Tearz

12. Wu - Tang : 7th Chamber - Part 2

13 (Bonus Track) Method Man (Skunk Remix)

14. Conclusion

 

 

사진=upneswinfo read.tidal

 

댓글